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썸네일 뜻 쉽게 알려드리겠습니다.

by 더 좋은 행복 2023. 8.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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썸네일 뜻이란?

썸네일(thumbnail)이라는 단어는 영어로 엄지손톱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어요. 하지만 엄지손톱처럼 작게 축소한 사진이나 그림을 가리킬 때도 썸네일이라고 해요.

 

 

즉, 원본보다 작은 크기의 이미지를 말하는 거죠. 인터넷에서는 썸네일을 컨텐츠의 미리보기나 대표 이미지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아요. 예를 들어 유튜브에서 영상을 검색하면 각 영상마다 작은 사진이 보이는데, 그게 바로 썸네일이에요. 썸네일은 영상의 내용을 간략하게 보여주거나 시청자의 관심을 끌기 위해 만들어져요.

 

 

목차

 

 

1. 썸네일의 역사

썸네일이라는 단어가 처음 사용된 것은 18세기였어요. 그때는 화가들이 큰 그림을 그리기 전에 작은 스케치를 하곤 했는데, 그 스케치를 thumbnail sketch라고 부르기 시작했어요. 왜냐하면 그 스케치가 엄지손톱만큼 작았기 때문이에요. 이런 스케치는 화가들에게 큰 그림의 구성이나 컬러를 미리 결정하는데 도움이 되었어요.

 

 

그런데 20세기에 들어서 컴퓨터가 발명되고 인터넷이 보급되면서 썸네일이라는 단어의 의미가 바뀌었어요. 컴퓨터에서는 원본 이미지를 작게 축소해서 보여주는 기능이 생겼는데, 이것을 썸네일이라고 부르기 시작했어요.

 

 

왜냐하면 원본 이미지보다 작은 크기의 이미지를 보여주는 것이 엄지손톱처럼 작은 스케치와 비슷했기 때문이에요. 이런 썸네일은 컴퓨터에서 많은 이미지를 한 화면에 볼 수 있게 해주거나, 이미지를 빠르게 불러오거나, 이미지의 내용을 미리 파악할 수 있게 해주는 장점이 있었어요.

 

 

그리고 인터넷에서는 썸네일이 더욱 발전하고 다양해졌어요. 유튜브,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 다양한 플랫폼에서 썸네일을 사용하기 시작했어요. 썸네일은 영상이나 사진뿐만 아니라 글이나 음악 등 다양한 컨텐츠의 미리보기나 대표 이미지로 사용되었어요.

 

 

썸네일은 컨텐츠의 내용을 간략하게 보여주거나, 시청자나 사용자의 관심을 끌기 위해 만들어졌어요. 썸네일은 인터넷에서 컨텐츠를 소개하거나 홍보하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었어요.

 

 

2. 썸네일의 종류

썸네일은 다양한 종류가 있어요. 썸네일의 종류는 컨텐츠의 종류나 플랫폼의 종류에 따라 달라질 수 있어요. 그래서 모든 썸네일을 나열하기는 어렵지만, 대표적인 몇 가지 썸네일을 소개해볼게요.

 

  • 유튜브 썸네일: 유튜브에서 영상을 검색하거나 추천받을 때 보이는 작은 사진을 말해요. 유튜브 썸네일은 영상의 내용을 간략하게 보여주거나, 시청자의 호기심을 자극하기 위해 만들어져요. 유튜브 썸네일은 영상의 성공 여부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많은 유튜버들이 신경쓰고 있어요.

 

  • 인스타그램 썸네일: 인스타그램에서 게시물을 검색하거나 프로필을 방문할 때 보이는 작은 사진을 말해요. 인스타그램 썸네일은 게시물의 내용을 간략하게 보여주거나, 팔로워의 좋아요를 받기 위해 만들어져요. 인스타그램 썸네일은 게시물의 인기도나 프로필의 이미지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많은 인스타그래머들이 신경쓰고 있어요.

 

  • 페이스북 썸네일: 페이스북에서 글이나 링크를 공유할 때 보이는 작은 사진을 말해요. 페이스북 썸네일은 글이나 링크의 내용을 간략하게 보여주거나, 친구들의 공유나 댓글을 받기 위해 만들어져요. 페이스북 썸네일은 글이나 링크의 클릭률이나 확산도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많은 페이스북 유저들이 신경쓰고 있어요.

 

  • 웹툰 썸네일: 웹툰에서 각 회차의 제목 옆에 보이는 작은 그림을 말해요. 웹툰 썸네일은 각 회차의 내용을 간략하게 보여주거나, 독자의 호감을 얻기 위해 만들어져요. 웹툰 썸네일은 각 회차의 조회수나 평점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많은 웹툰 작가들이 신경쓰고 있어요.

 

  • 블로그 썸네일: 블로그에서 글을 검색하거나 목록에서 볼 때 보이는 작은 사진을 말해요. 블로그 썸네일은 글의 내용을 간략하게 보여주거나, 방문자의 클릭을 유도하기 위해 만들어져요. 블로그 썸네일은 글의 인기도나 랭킹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많은 블로거들이 신경쓰고 있어요.

 

이 외에도 다른 종류의 썸네일이 있을 수 있어요. 썸네일은 컨텐츠의 종류나 플랫폼의 종류에 따라 다양하게 변화할 수 있기 때문이에요. 그래서 썸네일을 만들 때는 컨텐츠의 특성과 플랫폼의 요구사항을 잘 파악하는 것이 중요해요.

 

 

3. 썸네일의 중요성

썸네일은 인터넷에서 컨텐츠를 소개하거나 홍보하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해요. 썸네일은 컨텐츠의 첫인상이자 마케팅 도구라고 할 수 있어요.

 

 

썸네일이 좋으면 컨텐츠에 대한 관심도나 클릭률이 높아지고, 반대로 썸네일이 나쁘면 컨텐츠에 대한 관심도나 클릭률이 낮아져요. 썸네일은 컨텐츠의 품질과는 별개로 컨텐츠의 성공 여부에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라고 할 수 있어요.

 

 

예를 들어 유튜브에서는 썸네일이 영상의 조회수나 구독자 수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알려져 있어요. 유튜브에서는 많은 영상들이 경쟁하고 있기 때문에, 시청자들은 썸네일을 보고 영상을 선택하거나 판단하기도 해요.

 

 

썸네일이 잘 만들어져 있으면 시청자들의 호기심이나 흥미를 끌 수 있고, 썸네일이 잘 만들어져 있지 않으면 시청자들의 관심을 잃을 수 있어요. 따라서 유튜브에서는 썸네일을 잘 만드는 것이 매우 중요해요.

 

 

또 다른 예로 인스타그램에서는 썸네일이 게시물의 좋아요나 팔로워 수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알려져 있어요. 인스타그램에서는 많은 게시물들이 경쟁하고 있기 때문에, 사용자들은 썸네일을 보고 게시물을 선택하거나 판단하기도 해요.

 

 

썸네일이 잘 만들어져 있으면 사용자들의 감성이나 동감을 얻을 수 있고, 썸네일이 잘 만들어져 있지 않으면 사용자들의 관심을 잃을 수 있어요. 따라서 인스타그램에서는 썸네일을 잘 만드는 것이 매우 중요해요.

 

 

이렇게 썸네일은 인터넷에서 컨텐츠를 소개하거나 홍보하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해요. 썸네일은 컨텐츠의 내용보다 먼저 눈에 들어오기 때문에, 컨텐츠에 대한 첫인상을 결정하는 요소라고 할 수 있어요. 그래서 썸네일을 잘 만드는 것은 컨텐츠 제작자들에게 필수적인 능력이라고 할 수 있어요.

 

 

4. 썸네일의 제작 방법

썸네일을 잘 만들기 위해서는 어떤 방법을 사용해야 할까요? 썸네일을 만드는 방법은 다양하게 있어요. 썸네일을 만드는 방법은 컨텐츠의 종류나 플랫폼의 종류에 따라 달라질 수 있어요.

 

 

그래서 모든 썸네일을 만드는 방법을 나열하기는 어렵지만, 대표적인 몇 가지 썸네일을 만드는 방법을 소개해볼게요.

 

  • 캡쳐: 캡쳐는 컨텐츠에서 일부분을 잘라내서 썸네일로 사용하는 방법이에요. 캡쳐는 컨텐츠의 내용을 그대로 보여주는 장점이 있어요. 캡쳐는 영상이나 사진과 같은 시각적인 컨텐츠에서 많이 사용되는 방법이에요. 캡쳐를 할 때는 컨텐츠에서 가장 중요하거나 인상적인 부분을 선택하는 것이 좋아요. 캡쳐를 할 때는 컴퓨터나 스마트폰의 스크린샷 기능이나 캡쳐 프로그램이나 앱을 사용할 수 있어요.

 

  • 디자인: 디자인은 컨텐츠와 관련된 이미지나 글자를 조합해서 썸네일로 만드는 방법이에요. 디자인은 컨텐츠의 분위기나 감정을 표현하는 장점이 있어요. 디자인은 글이나 음악과 같은 비시각적인 컨텐츠에서 많이 사용되는 방법이에요. 디자인을 할 때는 컨텐츠와 맞는 이미지나 글자를 선택하고, 조화롭게 배치하는 것이 좋아요. 디자인을 할 때는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이나 앱을 사용할 수 있어요.

 

  • 그림: 그림은 컨텐츠와 관련된 그림을 그려서 썸네일로 만드는 방법이에요. 그림은 컨텐츠의 독창성이나 창의성을 표현하는 장점이 있어요. 그림은 웹툰이나 애니메이션과 같은 만화적인 컨텐츠에서 많이 사용되는 방법이에요. 그림을 그릴 때는 컨텐츠와 맞는 스타일과 색상을 선택하고, 간결하고 명확하게 표현하는 것이 좋아요. 그림을 그릴 때는 드로잉 태블릿이나 앱을 사용할 수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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